2024/07/04 49

연봉 1억원 넘던 광고쟁이가 스스로 자리를 박차고 나온 이유

비개발자의 데이터 예측 솔루션 개발기타로는 몰라도 사주는 믿을 만 하다는 이들이 꽤 많다. ‘통계’라는 이유에서다. 그만큼 통계는 객관적이고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데 좋다.통계 자료를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개발한 이가 있다. 텐디(tan.D) 김찬웅 대표(43)는 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스피어 애널리틱’(Sphere Analytics)을 개발했다.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 소비자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방법을 연구하다 만들게 된 것이다. 김 대표를 만나 개발 스토리를 들었다.◇일찍 깨달은 데이터의 힘 스피어 애널리틱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다음 행동을 예측해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따로 추출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특정 ..

인터뷰 2024.07.04

시작하자마자 매출 7억원, 이게 진짜 아메리칸드림

남성들의 보편적인 고민에서 출발해 큰 성공을 거둔 컷버디 이야기‘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이 넘쳐납니다. 제품을 제작하게 된 계기와 선택의 기로에 선 대표들의 이야기. 세계 최대 시장 미국에서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아이디어 탱크’를 연재합니다 많은 남성이 옆머리나 헤어 라인 관리를 어려워한다. 이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금방 머리가 또 자라나서 빨리 지저분해지는 까닭이다. 직접 자르자니 실수 한 번에 머리가 이상해져 버리고, 1~2주에 한 번씩 관리를 위해 미용실이나 바버샵을 방문하기엔 비용이 부담이다. 미국은 한국과는 달리 셀프 그루밍(grooming. 수염을 관리하는 것)이 보편화돼 있다. 하지만 수염도 머리처럼 빠르게 자라기 때문에, 매번 비용을 지출하면서 ..

이들의순간 2024.07.04

당장 비키니 입으라는 요구에 아나운서 지망생이 한 말

뒤통수 몇 번 맞고도 써 달라 말하기 어려운 계약서궁금한 점이 생기면 참지 못하고 해결해야 하는 영지 에디터가 직접 물어봤습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직업인 동영상 인터뷰 시리즈 ‘꼬집기’를 게재합니다. 꼬집기(記) 2화에선 ‘자버’의 이동욱 대표를 만났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고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영지 에디터는 백수보단 나을 것 같아 프리랜서로 일한 적이 있습니다. 결혼식 사회를 보고 안전공단 캠페인 영상에 출연하기도 했죠. 이제 와 돌이켜 보면 좋은 일감과 나쁜 일감은 계약서 한 장으로 갈렸던 것 같습니다. 근로계약서 써야 한다는 건 아는데 ‘을’ 입장에서 작성을 요구하기란 쉽지 않죠. 전자계약이라면 어떨까요? ‘갑’도 ‘을’도 과연 만족할 수 있을까요?전자계약 스타트업 자버..

이들의순간 2024.07.04

꽃배달 사업 처참하게 실패한 연대생이 재기를 위해 한 노력

취미생활 전문 플랫폼 '하비풀(Hobbyful)'창업 기업은 한 번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큰 시행착오를 겪는 ‘데스밸리(죽음의 계곡)’를 지납니다. 이 시기를 견디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력, 서비스를 갖고 있다 해도 생존하기 어려운데요. 잘 알려지기만 하면 시장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게 둘 순 없습니다.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자 취미에 몰두하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취미 생활의 결실을 공유하는 게 일상이 됐다.온라인 취미 클래스·키트(물건을 제조할 수 있도록 준비물이 갖춰진 꾸러미) 스타트업 하비풀은 여가 시간을 ‘업’으로 삼고 있다. 수공예 취미 키트와 영상 수..

인터뷰 2024.07.04

밴드 음악에 미쳤던 아빠, 음악 접고 4살 아이 위해 벌인 일

어린이 위한 서비스 출시한 그림 구독 스타트업저 직업은 무슨 일을 하는 걸까? 저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궁금한 일이 있으셨나요. 직업별 궁금증을 해소하는 ‘그 일이 알고 싶다’ 시리즈. 이번 편에선 기업 CDO(디자인 책임자)가 하는 일을 소개합니다. 그림은 성장기 아동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이 곁에 있으면,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부모가 그림에 대해 설명해주면, 아이의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된다.'그림 구독' 스타트업 핀즐은 4~7세 성장기 아이 교육에 도움이 되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 그림을 서비스한다. 아이가 작품을 이해하고 체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핀즐에서 키즈라인을..

인터뷰 2024.07.04

재래시장 전전하던 한국 드라이기, 2년 만에 매출 100억원 꿈 이루다

40년 역사 강소기업의 패러다임 전환기오픈마켓 전성시대입니다.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고, 직장 다니면서 투잡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이 오픈마켓 셀러를 꿈꾸는데요. 하지만 막상 실행하려면 난관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성공한 오픈마켓 셀러들을 만나 노하우를 들어 보는 ‘나도 될 수 있다, 성공 셀러’ 시리즈를 연재합니다.서울 양천구 신정역 인근에는 한자로 한일전자(韓一電子)라고 쓰여진 빛바랜 간판이 달린 3층 건물이 있다. 사무실 쇼윈도에는 수십 종이 넘는 헤어 드라이기가 전시돼 있고, 200평 규모의 공장 생산라인에선 직원들이 드라이기 모터를 조립하느라 분주하다. 한 직원이 말했다. “하루 1000~2000대, 많을 때는 한 달에 7만대 이상의 제품을 출고하느라 시간이 훌쩍 지나..

인터뷰 2024.07.04

취업 3년 만에 사표내고 창업 실패, 베이징대생이 지금 하는 일

온라인 셀러 사로잡은 데이터 분석 서비스 창업기창업 기업은 한 번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큰 시행착오를 겪는 ‘데스밸리(죽음의 계곡)’를 지납니다. 이 시기를 견디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력, 서비스를 갖고 있다고 해도 생존하기 어려운데요. 잘 알려지기만 하면 시장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게 둘 순 없습니다.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알짜배기 부업을 꿈꾼다.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오픈마켓 셀러로 활동하는 이들이 점점 느는 이유다. 하지만 인기 상품을 파는 건 마음처럼 쉽지 않다.문리버 최경준(33) 대표는 정보의 바다에서 헤매는 셀러들의 고충을 간파해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서비스 ‘아이템스카우트’를 개발했다. 12만명 넘는..

인터뷰 2024.07.04

과학고-카이스트 나와 기자됐다가 '아차', 바로 그만두고 하는 일

직장인의 유통 플랫폼 창업 성공기창업 기업은 한 번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큰 시행착오를 겪는 ‘데스밸리(죽음의 계곡)’를 지납니다. 이 시기를 견디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력, 서비스를 갖고 있다고 해도 생존하기 어려운데요. 잘 알려지기만 하면 시장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게 둘 순 없습니다.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수 없이 생기고 있다. 아무리 신박하고 좋은 기술을 갖춘 쇼핑 플랫폼도 소비자 눈에 띄지 못하면 사라질 수밖에 없다. 대표 상품이나 브랜드를 내세우는 게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IT 커머스 기업 텐핑의 고준성(49) 대표가 기회를 잡은 방법이다. 고 대표를 만나 온라인 커머스 성공 방정식을 들었다.◇문학소..

인터뷰 2024.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