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개발자의 데이터 예측 솔루션 개발기타로는 몰라도 사주는 믿을 만 하다는 이들이 꽤 많다. ‘통계’라는 이유에서다. 그만큼 통계는 객관적이고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데 좋다.통계 자료를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개발한 이가 있다. 텐디(tan.D) 김찬웅 대표(43)는 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스피어 애널리틱’(Sphere Analytics)을 개발했다.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 소비자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방법을 연구하다 만들게 된 것이다. 김 대표를 만나 개발 스토리를 들었다.◇일찍 깨달은 데이터의 힘 스피어 애널리틱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다음 행동을 예측해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따로 추출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특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