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9 6

"내가 캠브리지대 나와 쓰레기 줍고 다니는 이유"

비대면 생활 폐기물 수거 서비스 ‘오늘수거’ 개발기 창업 기업은 한 번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큰 시행착오를 겪는 ‘데스밸리(죽음의 계곡)’를 지납니다. 이 시기를 견디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력, 서비스를 갖고 있다고 해도 생존하기 어려운데요. 잘 알려지기만 하면 시장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게 둘 순 없습니다.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창궐했던 카투사 부대 안. 외출을 할 수 없었던 군인들은 배달음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 국인들은 문제가 없었지만 미군들은 곤란했다. 한국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할 줄 몰랐던 탓이다. 한 한국 군인이 미군 대신 배달을 시켜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환율 시세 차액과 팁으로 쏠쏠하게..

인터뷰 2024.07.29

"주식으로 계속 돈 잃는다면 이것 의심해야"

주식 투자가 잘 안 돼 우울해 하는 사람이 많다. 재테크 정보 시리즈 '재테크의 참견'은 오늘 정신과 전문의 박종석 연세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과 ‘주식 중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우리나라에서 아직 ‘주식 중독’을 전문으로 하는 정신과 전문의는 없다. 박 원장은 스스로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주식 중독, 주식 실패로 괴로워하는 이들을 상담하고 치료한다. 박 원장은 “도박이나 알코올 중독과 주식 중독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했다. 그는 “도박이나 알코올 중독은 안 좋은 결과를 예상하는데도 끝없이 되풀이 하는 것인데 반해, 주식 중독은 높은 수익 등 긍정적인 기대를 하며 반복하는 차이가 있다”고 했다. 주식 중독을 치료할 때는 실천 방안이 되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머니머니는 “흔히 명상이나 운동..

밀레니얼 경제 2024.07.29

재야의 재테크 고수 주부 "이렇게 공모주 투자하면 돈 번다"

전문가와 짧은 문답으로 최근 재테크 트렌들르 알아 보는 ‘머니 머니’. 오늘은 공모주 재테크와 예·적금 등으로 연 3000만원 넘는 수익을 올리고 있는 전업주부 박현욱씨(필명 슈엔슈)에게 ‘공모주 투자’에 대해 물었다.공모주 투자 인기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올해 상반기 공모주 청약 시장에만 200조원 넘는 개인 자금이 몰렸다. 평균 청약 경쟁률은 1610대 1에 달해 사상 최대였다. 본격적인 불씨는 작년 6월에 생겨났다. 한국거래소는 신규 상장 종목의 첫날 가격제한폭을 공모가의 60~400%로 확대 시행했다. 공모가의 4배에 시초가가 형성되는 ‘따따블’을 기대하는 투자자가 늘어났다. ‘공모주 불패’라는 용어도 생겼다. 하반기에는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외식 경영 전문가 백종원씨가 운영하는..

밀레니얼 경제 2024.07.29

"커피 한 잔 값으로 압구정 빌딩 투자 어떨까요"

머니머니 “부담스러운 부동산 투자, 커피 한 잔 값으로 압구정 건물 사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문가와 짧은 문답으로 최근 재테크 트렌드를 알아 보는 ‘머니 머니’. 오늘은 금융 전문가 신년기 작가에게 조각 투자를 물었다. 신 작가는 책 ‘20년 차 신 부장의 금융지표 이야기’ ‘20년 차 신 부장의 채권투자 이야기’를 썼다. 그는 2004년 LG칼텍스가스(현 ㈜ E1)에 입사 후, 산업은행, 하나은행, 현대해상, 신한은행 등 국내 여러 금융사에서 20년 넘게 채권 업무를 담당해 온 전문가다. 신 작가는 “조각 투자의 전제는 일상생활에서 수익을 창출해보자는 것”이라며 “이전에는 혼자 접근하기 어려웠던 투자 대상에 여러 명이 함께 투자해 금액 부담을 줄이고, 수익은 투자한 만큼 나눠갖는 방식”이라고 했다. ..

밀레니얼 경제 2024.07.29

낌새만 보고 음주 운전 적발, 경찰이 아니었다

순항 중인 반려견 순찰대 제도 늦은 밤 음주 운전 차량 적발. 산속에서 잃어버린 손자를 찾아준 일등 공신. 자율방범대의 이야기가 아니다. 반려견 순찰대의 얘기다. 반려견 순찰대가 ‘동네 지킴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반려동물 가구 1500만 시대, 2022년 서울시가 출범한 반려견 순찰대는 반려견 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께 산책하면서 위험 요소를 신고·조치하는 주민 참여형 사회봉사 조직이다. 현재 서울시 25개 구, 경기도 안산, 과천, 대전 대덕구, 부산 9개 구에서 운영 중이다. 2022년 64개 팀으로 활동을 시작한 반려견 순찰대는 지난해 서울 전역에서 1011개 팀으로 확장했다. 지난해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331건의 범죄를 예방하고, 2263건의 생활 위험을 미리 알렸다. 반려견 순찰대는 1차 서류..

요즘 인기 대학 교수들이 꼭 한다는 가욋일

대학 홍보를 위해 권위를 내려놓은 교수들 숙명여자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교수님의 ASMR(소리로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 양자점 이야기’가 화제다. 숙명여대 화공생명공학부 권우성 교수가 ASMR로 2023년 노벨 화학상에 대해 들려주는 영상이다. 지난 16일 업로드된 이 영상은 조회수 10만회를 기록했다. 누리꾼들은 “숙명여대 학생은 아닌데 숙면여대 학생으로는 인정해 주시나요”, “교수님 이거 수업 아니고 ASMR인데 졸지 말라니 너무하시네요”, “학생들한테 섭외돼서 찍고 있는 교수님이 귀엽다” 등 재치 있는 댓글을 남겼다. 지난 18일 성균관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성균관대 교수님이 말아주는 탭핑&토킹 ASMR’ 영상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