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8 5

"원래 생활비면 충분하겠지" 은퇴 후 방심했다가 맞게 된 일

머니머니 “은퇴 후에도 70세까지는 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은퇴 후에는 굳이 하기 싫은 일을 돈 때문에 하지는 마세요. 지금 40~50대라면 충분히 준비할 시간이 있습니다.” 전문가와 짧은 문답으로 최근 재테크 트렌드를 알아 보는 ‘머니 머니’. 오늘은 여러 방송과 SNS에서 ‘머니 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김경필 멘토에게서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40·50대가 당장 해야 할 일’을 들었다.김경필 멘토는 여러 방송과 SNS에서 돈 모으는 방법을 알려주는 경제 전문가다. 11년간 직장 생활을 한 후 2007년 퇴사해 강의와 방송, 글을 통해 경제와 금융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그는 “꾸준히 나오는 월급이 재테크를 위한 최고 조건”이라고 강조하며 젊은 직장인들을 위한 머니 트레이너로 활동 중이다. 그는 우..

밀레니얼 경제 2024.08.08

20년 다닌 삼성 사표 낸 공학 박사 "내가 칫솔에 남은 인생 건 이유"

하이브리드 칫솔 잇티 개발한 SM LNS 임승모 대표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행은 엄두내기 어려운데요. 나만의 아이디어로 창업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견본이 될 ‘창업 노트 훔쳐보기’를 연재합니다. ‘머슴일도 대감집에서 하라’는 말이 있다. 취업준비생이나 직장인 사이에서는 대기업을 바라보는 마음이 꼭 그렇다. 연봉은 차치하고서라도 남다른 복지혜택에 입이 떡 벌어진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감집은 단연 ‘삼성’이다. SM LNS 임승모 대표(53)는 삼성에 23년간 몸담았다가 제 발로 걸어 나왔다. 의료비 지원, 자녀 대학 등록금 지원 등 현금성 복지까지 외면했다.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다. 임 대표를 만나 사직서를 낸 이후의 삶에 대해서 들었다. ◇미세전류와 진동이 동시에 나오는 칫솔 SM LNS는 미세..

인터뷰 2024.08.08

김연아 셀카에 뜻밖에 주목받은 이것

구형 아이폰 카메라 감성 6일 걸그룹 트와이스의 멤버 쯔위가 애플 아이폰 구형 모델로 찍은 셀카 사진을 올렸다. 쯔위는 인스타그램에 “아이폰3GS 감성이야! 찰칵. 저의 첫 솔로 앨범 abouTZU 잘 부탁드려용”이라는 글과 함께 자신의 사진을 게재했다. 화제가 된 건 쯔위가 들고 있는 아이폰 구형 모델이다. 쯔위는 15년 전인 2009년에 출시된 애플 아이폰 3GS로 사진을 찍었다. 배우 고현정도 옛날 휴대폰 카메라 감성에 빠졌다. 지난 7월 고현정은 자신의 개인 인스타그램에 "정말 소중하고 귀한 물! 셀카는 바로 안 올리면 못 올릴 것 같아서요"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렸다. 시선을 끈 건 고현정이 들고 있는 ‘아이폰 XS’다. 출시된 지 6년이 지난 제품이지만 특유의 저화질 감성으로 최근 인기다. ..

"지방 살지만 서울에 집 한 채는 있어야죠."

서울 아파트 원정 구매 타지역 거주자가 서울 아파트를 사들이는 ‘원정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서울 아파트 값은 빠르게 오르는 반면, 인구와 일자리가 줄어드는 지방 아파트 값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탓이다. 아파트 청약 시장에서도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서울만 한 데가 없어’ 외지인 투자 몰린 지역 6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울에 살지 않는 타 지역 거주자가 서울 아파트를 매수한 거래는 1396건으로1063건이었던 전월보다 31.3% 증가했다. 이는 2020년 12월(1831건)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외지인의 서울 아파트 매입은 지난 1월 564건에서 2월 621건, 3월 785건, 4월 1061건, 5월 1063건 등으로 ..

밀레니얼 경제 2024.08.08

서울 광화문 일대, 일회용 컵 반납하면 매일 2000원 벌 수 있다

서울시, '일회용 컵 회수 시범 사업' 시행 6일부터 서울 광화문과 숭례문 일대 카페에 ‘일회용 컵 회수 시범 사업’이 시행됐다. 환경부와 서울시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일회용 컵을 반납하면 개당 1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시범 사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회수된 일회용 컵은 재활용 업체에 공급돼 재생 원료로 재활용된다. 일회용 컵은 ‘에코존’으로 지정된 카페 매장 내 회수기에 반납하면 된다. 일회용 컵을 반납해 100원을 받으려면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설치해야 한다. 1인당 하루 최대 20개까지 반납할 수 있다. A 매장에서 받은 컵을 B 매장에서 반납하는 ‘교차반납’도 가능하다. 서울시의 버스정류장 30곳엔 일회용 컵 전용 회수함이 설치된다.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와 종로구청엔 일회용 컵 무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