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31 8

300억원짜리 건물에 140억원 상속세 폭탄, 이를 어쩌나

상속세와 증여세는 '감정 세금' “2025년 우리 자산에 대한 세 부담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증여나 양도는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만큼 세 부담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상속·증여의 기술 영상 보기] : https://youtu.be/TYfTv8gt4Tw국내 최대 세무법인 ‘다솔’을 이끄는 안수남 대표가 누구나 알아두면 좋은 ‘상속·증여 절세의 기술’을 공개했다. 안 대표는 “상속은 시기나 공제 금액을 조절할 수 없으므로 늦어도 50대에 10년 단위 증여 계획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13년간 국세 공무원으로 일했고 양도세 분야에서 여러 굵직한 사건을 해결해 ‘양도세 대가’로 통한다. 안 대표에 따르면, 상속세 납부 대상자가 늘면서 유류분 관련 소송과 상속재산분할 소송이 급증하고 ..

밀레니얼 경제 2025.01.31

서른 다 돼 처음 맛 본 홍어에 인생 걸었다, 33살 목포 청년의 도전

온라인 유통에 최적화된 포장법 적용한 국산 홍어, 청년 홍어 박주현 대표나만의 아이디어로 창업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본보기가 될 ‘창업 노트 훔쳐보기’를 연재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홍어’가 등장해 눈길을 끈 적이 있다. 이탈리아 요리사인 파브리는 요리 미션 주제로 ‘홍어’를 받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특유의 냄새 때문에 다루기 어려운 식재료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홍어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가 있다. 청년 홍어 박주현(33) 대표는 국산 홍어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유통하는 홍어 생산자다. 박 대표를 만나 알싸하고 쫄깃한 홍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들었다. ​◇알싸한 맛과 쫀득한 식감, 청년 홍어 청년 홍어는 국산 홍어와 흑산도산 홍어만 취급한..

인터뷰 2025.01.31

당뇨 고혈압 가족을 위해 예순 다 돼 황토 산을 사서 만든 것

편백나무 황토볼 발마사지기 개발한 보은황토산업 김홍점 대표나만의 아이디어로 창업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본보기가 될 ‘창업 노트 훔쳐보기’를 연재합니다.당뇨와 고혈압은 늘 묶여 다닌다. 두 질환 모두 가족력이 있고, 합병증으로 병세가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에 가입할 때 불리하다는 점도 치명적이다. 전문가들은 당뇨·고혈압 환자들에게 일상 속 생활 습관을 교정할 것을 강조한다. 금연·금주는 물론 소금 섭취를 제한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당뇨·고혈압은 보은황토산업 김홍점(64) 대표의 가장 큰 관심사였다. 6남매 중 자신을 포함한 세 명은 당뇨, 다른 세 명은 고혈압을 진단받았기 때문이다. 당수치와 혈압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황토볼을 직접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김 대표를 만나 황토에서 찾은 해답..

인터뷰 2025.01.31

"트럼프 이 결단 없으면, 원달러 환율 1500원 돌파할 수도"

오건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단장의 환율 분석 이달 초 1470원대를 찍기도했던 원·달러 환율이 앞으로 어떤 흐름을 보일지 매크로 분석 전문가인 오건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단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종가 기준으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심리적 방어선인 달러당 1400원 선을 넘어선 것은 1997년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2년 미국발 고금리 충격 등 세 차례 뿐이었을 정도로 이례적인 현상이다.◇트럼프 취임식 기점으로 한숨 돌린 환율 오 단장은 최근 원화 환율이 뛴 원인을 두 가지로 분석했다. 먼저 작년 11월 초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이후 시장에서 강달러 전망이 팽배해진 것을 꼽았다. 트럼프의 대규모 감세 정책과 보편관세 등 주요 정책이 강..

밀레니얼 경제 2025.01.31

세금 30% 더 내서라도, 아들 말고 손자에 증여하겠다는 70대

이점옥 세무사가 알려주는 증여와 상속의 모든 것  이점옥 세무사(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의 절세 강연이 공개됐다. 일반 고객 대상 절세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이 세무사는 ‘모르면 세금 폭탄, 내 돈 지키는 상속·증여 절세의 기술’을 주제로 강연했다. 맞춤형 절세 비법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쉽게 풀어본 것이 특징이다.이 세무사는 절세 플랜을 짜기 쉬운 ‘증여세’에 대해 긴 시간 소개했다. 갑작스럽게 개시되는 상속과 달리 증여는 생전에 자신의 의지로 계획을 세워 세금을 낮출 여력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10년 주기로 계산하는 증여 공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조부모가 자식을 건너뛰고 손주에게 바로 증여하면 세금이 30% 할증되는데도 왜 요즘 ‘세대 생략 증여’가 유행하는지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설명했다.‘절..

밀레니얼 경제 2025.01.31

일본 60대는 이 '알바' 있어서 놀면서 돈 번다, 한국도 언젠가 뜰 이 직업

일본 중장년층은 은퇴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  지난해 60대 이상 취업자가 사상 처음으로 다른 모든 연령대를 제치고 가장 많아졌다. 이처럼 고령화 시대를 맞은 요즘 중장년층은 나이가 들어서도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노후를 스스로 책임지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연금 소득이 낮은 것도 이유로 꼽힌다. 이웃나라 일본은 어떨까. 신미화 일본 이바라키 그리스도교대 경영학과 교수와 함께 알아본 일본 중장년층의 은퇴 실태를 알아봤다. 신 교수는 1986년 일본 문부성 장학생으로 일본 히토쓰바시 대학에서 유학 생활을 시작해 동대학 상경대학에서 석사를 마쳤고 게이오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놀면서 돈 버는 일본 신중년일본 역시 정년 후에도 일을 하려는 건강한 신중년이 많다. 이들에게 인기를 끄는 것은 ‘리조트바..

밀레니얼 경제 2025.01.31

"부동산 불패는 끝났다, 노후 이것 해야 진짜 인생 산다"

서른에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노후 준비의 모든 것  “과거 10%대 두 자릿수 경제 성장률을 경험하던 고성장 시대 체질을 바꾸세요. 저성장 결핍의 시대에 맞는 노후 대비를 해야 합니다." 강창희 행복100세 자산관리 연구회 대표가 100세 시대 노후 준비법을 설명했다. 강 대표는 자신이 70세가 넘어 깨닫게 된 노후 준비의 핵심이 무엇인지 진솔하게 털어놨다. 그는 1973년 한국거래소에 입사해 대우증권 도쿄 사무소장과 상무·리서치센터장, 현대투신운용 사장, 굿모닝투신운용 사장, 미래에셋 부회장 겸 은퇴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이후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교육포럼 대표를 거쳤다. 강 대표가 강조하는 노후 준비 핵심은 ‘평생 현역’이다. 우리보다 20~30년 앞서 고령 사회를 경험하고 있는 일본에서 힌트를 얻을 수..

밀레니얼 경제 2025.01.31

어느덧 한 돈에 54만원 "금(金), 이렇게 사면 돈 번다"

트럼프 2기 주목받는 금, 은 투자법   작년 가파르게 상승했던 금값이 올해에도 계속 오를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커진 거시 경제 불확실성이 금값 상승세를 부채질할 것이란 관측이다. ‘재테크숟가락’에선 김나영 양정중학교 교사가 금 투자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다. 금보다 가격 변화폭이 큰 ‘은’ 투자 방법 영상도 함께 묶었다. 최근 금값이 계속 상승세다. 23일 기준 순금(24K) 한 돈(3.75g)을 사려면 54만2000원을 내야 한다. 팔 때 가격은 48만2000원이다. 금값이 최고치를 경신한 상황에서 지금이라도 금 투자를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투자자가 많다. 김 교사는 “금은 다른 금융자산과 상관계수가 낮다, 즉 다른 금융자산과 방향이 다르다”며 “안전자산인..

밀레니얼 경제 2025.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