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0 7

노후 계획 없다고 6억원 집 판 50대 부부 "잘 한 것 맞나요?"

50대 부부의 노후 계획 진단 은퇴 후 삶을 미리 점검하는 ‘은퇴스쿨’. 오늘은 김동엽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상무가 받았던 질문 가운데 하나를 소개한다. 김동엽 상무는 소셜미디어에서 ‘므두셀라’라는 부캐(부캐릭터·원래 모습이 아닌 다른 캐릭터)로 활동 중인 은퇴 설계 전문가다. 김 상무는 노후 계획을 제대로 해놓지 않았다는 50대 부부의 질문을 소개했다. 두달 전 집을 판 뒤 손에 쥔 6억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에 대한 질문이었다. 이에 대해 김 상무는 “은퇴 후 금융자산이 많다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세금과 건강보험료”라며 “이자 소득과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이 넘어가면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가 되고, 이자·배당 소득이 1년에 1000만원이 넘어가면 지역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료까지 부..

밀레니얼 경제 2024.09.10

“추석 선물 받으세요” 반가운 맘에 클릭했다가 생긴 일

명절 겨냥한 스미싱 범죄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선물 택배 배송 등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 사기(스미싱) 범죄가 기승하고 있다.얼마 전 40대 직장인 A씨는 추석을 앞두고 회사 측과 지인에게 받은 선물 택배 배송을 위해 주소를 입력했다. 그런데 얼마 후 익숙한 택배사로부터 “잘못된 주소 정보로 택배 배송이 일시 중단됐으니, 링크를 클릭 후 정보를 업데이트하세요”라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 A씨는 아무런 의심 없이 문자에 담긴 링크를 클릭했고, 그 즉시 휴대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앱)이 설치되면서 돈이 빠져나갔다. 택배회사 명의로 속인 스미싱에 당한 것이다.50대 여성 B씨도 명절을 겨냥한 스미싱 피해를 봤다. 2019년 B씨는 추석 연휴 기간에 안마의자를 결제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자녀가 보낸 명절 선..

이것 앞둔 자녀라면 3억원까지 증여세 없이 줄 수 있다

내 딸 결혼 자금 마련하기   절세 상담 프로그램 ‘세테크크크’가 공개됐다. 세테크크크는 복잡한 세금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시청자의 실제 사연을 바탕으로 세무 전문가들에게 절세 노하우를 듣는 시간이다. 김예나 삼성증권 텍스(Tax)센터 센터장이 함께했다. 김 센터장은 세무학 박사로 공인회계사 겸 세무사다. 삼정KPMG회계법인 출신으로, 지금은 택스센터를 총괄하고 있다. 오늘은 ‘내 자녀 결혼자금 마련하는 법’을 주제로 이야기 나눴다. 한 결혼정보회사가 최근 2년 이내 결혼한 신혼부부 1000명(남 500명, 여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4 결혼비용 보고서’를 보면, 신혼부부 총 결혼비용은 2억9748만원이었다. 대비하지 않으면 3억원이라는 큰돈을 마련하기란 어렵다. 김 센터장은 “자산가라 해도..

밀레니얼 경제 2024.09.10

“간식 팝니다” 중고 장터 올라온 과자, 뜻밖의 출처

직장인의 '소확횡'은 죄가 될까?회사 탕비실에 비치된 간식을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등을 이용해 판매한 직원이 적발됐다.지난달 판교의 A 회사 내부 게시판에 ‘당근러(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를 징계 처리해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판은 A 회사 소속 직원인 것을 인증해야 참여할 수 있다. 해당 글에는 ‘과자 모음 170개 일괄’이라는 제목과 함께 과자, 사탕 등이 낱개 포장된 사진이 있었다. 작성자는 “8장으로 나눠 찍었어야 할 만큼 많은 양”이라며 “다른 곳에도 판매 글 써놓아서, 선입금 순으로 판매한다. 가격 내림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전부 미개봉 새것”이라며 “하나에 110원꼴로 정말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또 ‘카누 아메리카노 180개 일괄 판매’, ‘맥심 커피믹스 170개+아이..

밀레니얼 경제 2024.09.10

정년 후 31년의 실제 무게는 65년, '이것' 해야 진짜 인생 산다

정년 후의 8만시간,걱정 없이 사는 노후생활 만들기 시대가 지나도 변하지 않는 지혜를 전달 하는 재테크 명강. ‘재테크명강-강창희 행복100세자산관리연구회 대표 몰아보기’가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재테크명강은 풍요로운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강 대표의 최근 강연 1~3부를 합친 영상이다. 강 대표는 미래에셋 투자교육연구소 겸 퇴직연금연구소장(미래에셋그룹 부회장)과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교육포럼 대표 등을 지낸 이 분야 최고 전문가다. 1980년부터 1989년까지 대우증권(현 미래에셋대우) 도쿄 사무소장으로 근무하며 고령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 사회를 직접 목격했다. 2004년부터는 은퇴 설계 강연으로 1년에 200회 이상 연단에 서고 있다.강 대표는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3층 연금’을 쌓..

밀레니얼 경제 2024.09.10

"집 옮길 때 꼭 확인해야, 집값 떨어진 6곳의 공통점"

내가 산 부동산이 폭락하는 이유 재테크 전문가와 짧은 문답으로 혜안을 얻어 보는 '재테크 명강'. 오늘은 필명 ‘아기곰’으로 활동하는 문관식 부동산 칼럼니스트를 만났다. 그는 강연이나 여러 신문·방송 통해 부동산 분석과 전망을 내놓는 국내 대표적인 부동산 전문가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다. 아기곰은 부동산 시장의 기본 성격에 대해 “주식이나 가상화폐와 달리 부동산은 우리가 투자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라며 “집주인이 되든 세입자가 되든 둘 중 하나로 부동산 시장에 들어와야 한다”고 했다. 부동산 투자는 보통 집값 상승률보다 투자 수익률이 더 높게 나타난다는 점을 특징으로 뽑았다. 그는 “5억원 짜리 집을 사면서 3억원에 전세를 줬다고 해보자”라며 “이후 6..

밀레니얼 경제 2024.09.10

아기곰 "영끌로 사서 불안한 집, 이렇게 하라"

부동산 '어디' 사서 '언제' 팔까 부동산 전문가 아기곰이 부동산 시장 흐름 읽는 방법과 2030대의 현명한 투자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20~30대의 영끌과 갭투자’에 대해 다뤘다. 아기곰은 “앞으로 집 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부동산 시장도 과거의 모습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며 “역사적으로 부동산 시장 하락기는 짧고 상승기는 길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부동산 시장 하락기가 가장 길었던 시기는 2012년 5월부터 2013년 8월까지 15개월이다. 하지만 상승기는 짧게는 2년 10개월, 길게는 5년 6개월 지속됐다. 아기곰은 “오를 땐 큰 폭으로 오르고 떨어질 땐 상대적으로 작은 폭으로 떨어지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집값은 돈 가치가 하락하는 것..

밀레니얼 경제 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