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트렌드

아마존에서 168억원 연매출 올리는 남성용 물티슈 뜻밖의 용도

더 비비드 2024. 7. 9. 10:45
감히 넘보지 못하는 압도적 1등 셀러의 대박 비결

‘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을 파는데요. 즉 아마존에선 틈새 시장만 잘 파고 들면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파는 셀러 중 절반 이상이 한달에 평균 5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한 셀러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는 ‘아마존 탐험대’를 연재합니다.

한국은 물건을 사기 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먼저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면, 미국의 온라인 소비자들 중 41%는 ‘아마존’에서 검색 후 구매까지 완료한다. 단순히 구매뿐만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솔직한 리뷰나 정보에 대해서도 아마존에 먼저 검색을 한다.

매월 1억 5천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활발한 아마존 시장에서 단순히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로 활동하며 한 제품으로 연 매출 168억 원을 찍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동네 친구 4명이 모여 14만개 판매 대박

/두번째월금 아마존탐험대 캡처

동네 친구 4명이 모여 만든 브랜드 듀드(Dude)는 그저 그런 회사였다. 미국의 샤크 탱크(Shark Tank) 라는 유명한 TV 프로그램에 출연 후 이 회사의 상황은 역전되기 시작한다. 스타트업들의 경진대회로 불리는 ‘샤크 탱크’ 출연 이후 미국의 유명한 기업가 마크 큐반의 투자를 계기로 듀드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게 된다. 억만장자 마크 큐반이 성공할 거란 확신을 들게 한 듀드의 제품은 뭐였을까?

2012년 듀드가 처음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을 때, 미국에서는 한국처럼 비데를 쉽게 찾아볼 수 없었고, 거친 표면의 휴지를 대신해 아기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있었다. 다만 미국 남자들의 성향상 강인한 남자가 아기용 물티슈를 쓸 수 없다는 인식이 강했고, 듀드는 이런 타겟층을 공략해 남성용 물티슈를 만들어 냈다.

남성을 공략하기 위해서 듀드는 광고 영상이며, 패키징, 마케팅으로 강한 남성의 느낌을 줄 수 있는 확실한 컨셉으로 존재감을 굳혀갔다. 일환으로 격투 경기에 스폰서하고, 광고 영상의 경우 기존 아기 물티슈를 떠올렸을 때의 보들보들한 이미지가 아닌 소위 병맛으로 제작해 남성들의 관심을 확 끌어냈다. 한 달만에 남성용 물티슈 제품으로만 14만 개 판매 기록한 것이다.

◇남성의 일상 곳곳에 스며들 수 있는 제품군과 메시지 공략

DUDE 물티슈. /두번째월급 아마존탐험대 캡처

듀드가 물티슈만 파는 건 아니다. 간편하게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는 비데도 제작해서 판매하고 있다. 광고 역시, 사과와 아기를 비데에서 씻는 등의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메시지들을 전달한다. 이런 미국 남성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들을 가지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에서까지 브랜드 이미지를 강하게 각인시키고 있다. 제대로 잡은 컨셉 하나로 먹고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티슈, 비데 이외에도 화장실에 일 보고 난 뒤 냄새를 없애주는 제품부터, 샤워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상쾌해질 수 있는 파우더 티슈, 데오도란트 등 남자들의 일상 속 상쾌함과 향기가 필요한 순간순간을 놓치지 않고 제품을 제작해 판매 중이다. 제품성을 떠나서 요즘 트렌드에 맞춰 영상으로 모든 제품 설명을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글로 된 제품 설명도 허투루 쓰지 않고, 젊은 남자 타겟층에 맞춰 어투와 단어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제대로 된 브랜딩과 마케팅으로 아마존에서 버는 듀드의 수익

/두번째월급 아마존탐험대 캡처

듀드가 아마존 시장에서 물티슈 하나로 내고 있는 한 달 매출은 14억. 아무래도 사람들은 매일 화장실에 한 번씩은 가고, 집에 구비해두면 두고두고 쓸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나 보편적으로 보았을 때, 남자들의 경우 한 번 사기 시작하면 다른 브랜드를 알아보는 것을 귀찮아해서 한 브랜드에서만 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한다는 특징이 있다.

신제품을 내도 믿고 구매해주는 기존 고객이 있어서 듀드가 신제품을 내놓아도 선방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아마존에서는 차별화 포인트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

/두번째월급 아마존탐험대 캡처

하지만 ‘어? 이 제품 완전 잘 팔리네?’ 하고 혹해서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지는 않길 바란다. 이렇게 듀드처럼 압도적으로 1등을 하고 있는 셀러가 있는 경우, 판매 수를 뛰어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비슷한 제품군으로 차별화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기존 제품의 구매자들이 적어 놓은 불만사항을 통해 개선점을 찾고, 그걸로 나만의 차별화 포인트로 만든다면 듀드 같은 또 다른 대박 브랜드를 탄생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아마존에서 월 5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절반 이상의 셀러 중 한 명이 되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마존 탐험대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