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2(9)
-
자기 전 매일 퀴즈 풀었더니 10만원 보상, 70만명 반했다
신개념 광고식별자 및 리워드앱 개발사원셀프월드 창업기광고를 보거나 정해진 걸음 수에 따라 보상을 받는 간편한 방식 덕분에 앱테크(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가 일상이 됐다. 2024년 4월 출시한 리워드 앱 ‘마이비’(MyB)는 빠른 보상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앱이다. 짧고 재미있는 취향 기반의 퀴즈를 풀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기존 앱보다 보상 규모가 크고 포인트로 금 투자도 가능하다.블록체인 기술을 근간으로 헸다. 사용자 응답 기반 정보와 블록체인 기술로 광고주는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고 사용자는 개인정보 유출 우려 없이 앱테크를 할 수 있다. 2024년 4월 출시 후 1년도 되지 않아 가입자 수 70만명을 넘었다. 마이비의 운영사 원셀프월드의 조창현(48) 대표를 만나 금 ..
2025.03.12 -
집집마다 설치될 탄소포집기.. 미래 바꿀 한국의 스타트업
녹색 스타트업의 미래지구를 위한 아이디어는 무궁무진 합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기술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요. 로봇, 환경공학 등의 전문 지식을 살려 녹색 아이디어를 고안한 스타트업 2곳을 소개합니다,◇고령화로 침체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법로웨인은 수직농장 시스템을 개발한 스타트업입니다. 스마트팜의 일종인 수직농장은 일종의 ‘아파트형 농장’입니다. 층층이 쌓은 베드(논밭 역할을 하는 지지대)에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어 공간효율이 좋으며 온도, 습도, 조도 등이 조절 가능한 실내에서 공간에서 농작물을 키워 이상기후의 대안 농법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로웨인은 수직농장에 로봇을 접목한 ‘인텔리팜’(INTELLI-FARM)으로 운용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로웨인의 이경하 대..
2025.03.12 -
"전세 사기 이렇게 하면 다 잡습니다" LG가 반한 변호사의 아이디어
변호사의 리걸테크 창업기부모가 없는 아이들, 자녀가 없는 노인, 가정을 이뤘다가 파탄이 난 미혼모, 기댈 데 없는 1인 가구 등.사회가 고도화되고, 삶의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사회를 이루는 최소 단위인 ‘가정’의 풍경도 달라졌습니다. ‘온전 주식회사’(이하 온전)는 이들의 보호자를 자처하며 탄생한 기업입니다. 혼자인 이들을 다방면으로 돕기 위해 ‘대체가정’을 솔루션화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2021년 회사를 설립했습니다.여러 시행착오 끝에 온전은 현재 내 뜻 전달 플랫폼 ‘온전함’과 비대면 전자 계약 서비스 ‘온트랙’ 두 개의 서비스를 출시한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온전 3인방 차형진 대표, 배성환 이사, 김호진 CTO를 1년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Q.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A. 안녕하세요. 온전한 삶을..
2025.03.12 -
세계 바다의 골칫거리, 폐어망 재생 기술 한국에서 개발됐다
깨끗한 바다를 위해 고안된 아이디어우리는 바다 없이 살 수 없습니다. 지구 표면의 약 71%를 차지하는 바다는 지구상에 최초로 생명이 탄생한 신비로운 공간입니다. 해조류, 어류, 파충류, 갑각류 등 각종 생물의 보고이기도 하죠.인류에게 풍부한 자원과 아름다움 풍광을 선물한 바다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각종 선박 사고로 기름이 유출돼 바닷물이 오염되고, 무분별하게 버려진 쓰레기들이 모여 섬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 동물의 뱃속에서 발견되는 끔찍한 일까지 벌어지고 있죠.우리의 소중한 바다를 지키기 위해 나선 세계 각국의 과학자와 기업가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해양 오염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기술과 비즈니스로 풀어나가고 있는데요.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함께..
2025.03.12 -
"내가 자판기 끌고 대기업 돌아 다니는 이유"
“평생 양치 안 하기” VS “평생 샤워 안 하기”술자리 단골 손님 ‘밸런스 게임’이 환경 교육 영역까지 진출했습니다. 보는 이를 한참 망설이게 하는 이 질문은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에 설치된 휴지통에 부착되어 있는데요. 두 선택지 중 더 마음에 드는 쪽으로 쓰레기를 버리면 됩니다. 평범한 쓰레기 배출 과정이 놀이가 된 순간이죠.이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고안한 곳은 바로 소셜벤처 ‘사라나지구’입니다. 사라나지구는 독특한 콘셉트의 자판기 ‘지구자판기’의 개발사입니다. 지구자판기는 주방 세제와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100ml 단위로 토출하는 친환경 자판기인데요. 각종 세제를 구매하는 대신 리필하는 습관을 고안하는 과정에서 탄생했습니다.사라나지구의 서사라 대표는 지구자판기를 끌고 다니며 각종 기관이나 기업의..
2025.03.12 -
곰탕 육수에 쌀 함량 97.7% 면발, K-라면 대박 재현 조짐 한국식 쌀국수
농협 쌀국수 개발기 빵순이는 많아도 밥순이는 찾기 힘들다. 식생활 변화에 따라 쌀 소비량이 급감한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연간 1인당 쌀 소비량은 1985년 이후 매년 줄고 있다. 문제는 감소세가 멈추지 않는다는 점이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업전망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식량용 쌀 소비량은 올해 273만t, 내년 269만t, 2030년 253만t, 2035년 233만t 등으로 매년 줄어들 전망이다. 2035년 전망치는 올해 소비량 예상치 대비 14.7%나 적다.이에 농협은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매를 걷어올렸다. 농협은 현대이지웰 등 다양한 기업과로 '아침밥 먹기 운동'을 펼쳐 지친 직장인에게 아침밥의 활력을 나눠줬다. 11월 11일에는 가래떡데이 행사로 쌀을 즐기는 재미있는 방법을 ..
2025.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