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3

강남 말고 또 있다, 서울의 다음 대세 지역으로 주목받는 이곳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지혜를 전하는 재테크명강. 부동산 빅데이터 전문가 조영광 작가의 강연이 업로드됐다. 대형 건설사 15년차 빅데이터 연구원인 조 작가는 인구밀도와 가구 트렌드를 분석해 부동산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저서로 ‘빅데이터가 찍어주는 부의 정점’이 있다. 조 작가는 이번 영상에서 주거 인구 밀도와 상위 10% 소득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 주거 인구 밀도와 상위 10% 소득을 보면 앞으로 주목해야 할 ‘미래의 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거 인구 밀도는 토지면적을 주거지역으로 환산한 인구밀도 수치다. 원래 인구 밀도는 인구수를 토지의 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인구수는 주택 수요, 토지면적은 주택 공급 여력을 말한다. 조 작가는 “토지면적에는 산, 들, 강도 포함돼있는데 정확..

밀레니얼 경제 2024.12.09

혈액에서 답 찾았다, 암 정복에 한 발 다가선 한국 스타트업

액체 생검 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엘엠엔틱바이오텍 류동환 대표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며 한국 경제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암’은 수십 년째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년 국가암등록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 수명인 83.6세까지 살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8.1%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수록 암과의 전쟁터에 내몰리는 셈이다. 암 치료는 장기전이다. 재발·전이가 잦기 때문이다. 암 사망자의 대부분이 ‘전이’로 고통받다 세상을 떠난다. 엘엠엔틱바이오텍 류동환 대표(23)가 ‘암세포’에 주목한 이유다. 단일 세포를 콕 집어내고 원하는 대로 제어하는 기술을 활용해 암을 정복하겠다고 나섰다. 류 대표를 만나 암 정복기의..

인터뷰 2024.12.09

60대 은퇴자가 상속세 아끼려고 10년에 걸쳐 한 일

상속과 증여,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재테크의 참견’은 20대에 투자로 35억원을 벌어 ‘파이어족(조기 은퇴족)’이 된 한정수 연두컴퍼니 대표와 KB증권 WM투자전략부 수석전문위원 신영덕 이사가 대담을 나누는 팟캐스트 형식 콘텐츠다. 고민 많은 사연자의 재테크 사정에 두 사람이 조언하고 훈수도 두며 참견하는 것이다. [재테크의 참견,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TbSb94vxxEM?si=dhg8YPoH7Bv_zNtI이번 화에선 지난번 ‘은퇴를 앞둔 60대 맞벌이 가장의 고민’ 사연을 이어 다루며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할 시점은 언제쯤이 좋을지에 대해 다뤘다. 사연자는 34년 간 재직한 회사에서 퇴직 후 중소기업에 재취업해 월급으로 200만원을 받고 있다. 그의 아내는 37년 차 공..

밀레니얼 경제 2024.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