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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트렌드

평범한 비누인데 월 4억원 매출 올린 아마존 히트작, 비결은 포장

듀크 캐너 ‘남성 전용’, 무엇이 특별한걸까?

‘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을 파는데요. 즉 아마존에선 틈새 시장만 잘 파고 들면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파는 셀러 중 절반 이상이 한달에 평균 5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한 셀러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는 ‘아마존 탐험대’를 연재합니다.

남성 뷰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계속 성장했지만, 한국에선 여전히 변두리 느낌이 강하다. 뷰티에 신경 쓰는 남성을 유별나게 보는 시선 역시 여전하다. 반면 미국 아마존에선 남성 뷰티 제품라 여성 타깃 제품 못지 않게 종류가 다양하다. 국내를 벗어나 아마존에서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팔면 더 큰 돈을 벌 기회가 열릴 수 있다. 오늘은 그 대표 사례로 남성 비누 브랜드 듀크 캐넌(Duke Cannon)을 살펴봤다.

◇그저 '남성'이 아닌, 세분화된 타깃 분류

남성 비누 브랜드 듀크 캐넌(Duke Cannon) 제품 사진.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듀크 캐넌 제품 홍보 사진.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듀크 캐넌 제품 홍보 사진.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디자인은 단순하다. 군대를 떠올리게 하는 거친 이미지와 어딘지 모르게 구수한 향이 나는 것만 같은 올드한 디자인. 이 상품이 중장년층 남성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남성 중에서도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다는 데 주목할 만하다. 수요가 크지 않을 것 같은데, 듀크 캐넌은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에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틈새 시장,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해도 제품을 팔 수 있을 만큼 아마존 카테고리가 정교하게 세분화됐다는 걸 알 수 있다.

◇명확한 타겟층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듀크 캐넌은 마케팅을 할 때 마초적이면서 정제되지 않은 콘셉트를 내세운다. 제품을 홍보하는 이미지에서 널부러진 공구, 터프, 때가 묻어 거뭇한 거친 손이 등장하며 남성성을 강조한다. 제품 이름도 남성이 주로 일하는 직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지어 주요 타깃층에서 적극 어필한다.

군인을 존중하는 남성들의 성향을 고려해 수익의 일부를 참전 용사에게 기부하는 캠페인도 한다. 이는 듀크 캐넌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마케팅이다.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유튜브 아마존 탐험대 캡처

중장년층 남성에게 세밀하게 타깃한 결과는 고객층을 확대하는 결과를 가져오도 했다. 듀크 캐넌 구매자를 분석해보면 '여성'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남편에게 듀크 캐넌을 선물하는 중장년층 ‘여성’도 주요 소비자다. 듀크 캐넌 관련 태그에 ‘Husband loves’가 언급되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세밀한 타깃팅과 마케팅은 안정적인 수익으로 이어졌다. 아마존에서 월매출이 3만7000달러, 한화로 4000만원인데, 단일 상품 매출로는 압도적인 성과다. 듀크 캐넌 전체 매출은 월 4만불(약 4억원)이다. 제품 특성상 원가도 높지 않을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에, 비용 대비 큰 수익을 낸다고 볼 수 있다.

/아마존 탐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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