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을 파는데요. 즉 아마존에선 틈새 시장만 잘 파고 들면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파는 셀러 중 절반 이상이 한달에 평균 5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한 셀러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는 ‘아마존 탐험대’를 연재합니다.
한 남자가 흘러가는 강물에 긴 빨대를 넣고 물을 마시고 있다. 한국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모습이다. 하지만 이런 ‘필터 빨대’는 미국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제품이다.
아마존에는 팔고 있지만, 우리 나라 시장에서 보기 힘든 제품이 있다. 라이프스트로(Life Straw)의 필터 빨대는 제품은 한 달 8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연매출로 하면 거의 100억원이다. 캠핑과 하이킹을 사랑하는 나라 미국에서 제품의 성공비결을 알아보자.
◇세계 종말을 믿는 사람들의 필수 아이템
미국에는 세계가 망할거라 믿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 사이에서 인기 많은 제품 중 하나가 서바이벌 키트다. 손전등, 비상식량, 밧줄, 그리고 이 필터 빨대까지 함께 묶음으로 판매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물이 고인 곳만 있으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해주는 이 빨대는 박테리아나 기생충 걱정이 없다고 한다. 깨끗한 물이 부족한 곳에서 유용한 제품이다. 어떤 제품은 빨대가 있고, 어떤 제품은 빨대 없이 손바닥 길이의 제품을 바로 물에 대고 사용해야 한다.
◇직접 더러운 물에 대고 마시는 빨대
위의 사진처럼 더러운 물에 필터 빨대를 대고 마시는 남자의 모습은 이 제품의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지진과 태풍이 잦은 미국에서는 필수템이라고 한다.
필터를 쓰지 않았을 때의 물과 썼을 때의 물의 차이를 보면 놀라울 정도다. 아마 많은 소비자들이 이 사진을 보고 구매 욕구가 샘솟을 것이다.
필터 빨대의 성공은 많은 시사점을 준다. 국내에서 비슷한 제품을 다루는 판매자라면 아마존에서 이 제품의 활용도를 제시하는 방식을 참고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 판매에 도전하는 이들에게도 유효하다.
구조가 복잡하게 제작된 제품의 경우 위의 사진처럼 제품의 내부 모습을 단계별로 보여준다면 소비자의 이해를 돕고 신뢰도도 높일 수 있다.
입에 대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깔끔한 포장과 브랜딩도 중요하다. 간혹 아마존에서 주문한 제품이 비닐이나 뽁뽁이로만 감싼 채 배송된 경우도 있어서 소비자 입장에서 걱정이 클 수도 있다. 하지만 라이프스트로의 필터 빨대는 깨끗하게 밀봉된 후 박스에 담겨서 배송된다.
이용자의 후기 역시 좋은 마케팅 수단이다. 실제로 자신의 소변으로 제품을 테스트했다는 소비자 리뷰가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강물이나 호수는 가능했지만, 소변은 필터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누적 리뷰 수 8만개, 한 달 매출 8억원
2개에 28달러(한화 3만원)에 판매되는 이 제품의 월 매출은 무려 8억원이다. 제품 하나로 4000ℓ까지 정수할 수 있어서, 마냥 비싼 편은 아니다. 가성비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지만 그냥 빨대가 아닌 필터를 제작해야 하는 만큼 제작 비용도 고려해야 할 요소다.너무 촘촘하지도, 너무 여유있지도 않게 필터를 제작해야 해서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갖춘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 것으로 인식된다.
한국의 캠핑 문화와는 조금 다른 서바이벌 감성의 미국 캠핑. 이 하이킹 문화를 제대로 공략한 필터 빨대가 아마존에서 큰 매출을 내고 있다. 문화 차이에 따라 파생되는 제품의 수요를 잘 파악해서 아마존 시장을 공략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마존 탐험대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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