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트렌드

아마존에서 한 달 69억원 씩 팔리는 뜻밖의 PB제품

더 비비드 2024. 7. 8. 11:12

‘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을 파는데요. 즉 아마존에선 틈새 시장만 잘 파고 들면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파는 셀러 중 절반 이상이 한달에 평균 5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한 셀러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는 ‘아마존 탐험대’를 연재합니다.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오프라인 행사가 메인이었던 과거와 달리, 코로나19가 이후엔 온라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작년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기간 나흘 만에 48억 달러(약 5조6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9년과 비교하면 60%나 상승한 금액이다.

온라인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에서 압도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는 아마존 자사 브랜드들이 있다. 제품의 장점을 어떻게 부각했길래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걸까. 리뷰가 38만개 쌓인 한 아마존 PB 상품의 비법을 파헤쳐 봤다.

◇효과적인 제품 리스팅과 매력적인 상세 페이지로 무장한 아마존 PB

아마존 PB 브랜드 리스트. /아마존 탐험대

PB는 Private Brand의 약자로 유통업체의 자사 브랜드를 말한다. 쿠팡에서 만든 식품 브랜드 ‘곰곰’처럼, 아마존도 자체적으로 만든 브랜드가 많다.

아마존에서 직접 운영하는 만큼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며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다. 효과적인 제품 나열법과 매력적인 상세 페이지로 고객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리스팅 방법이 고민인 아마존 셀러가 있다면 아마존 PB를 참고해 보길 바란다.

◇아마존 PB의 압도적인 판매량

/아마존 탐험대
/아마존 탐험대

아마존 PB의 대표 브랜드인 아마존 베이직스(Amazon Basics)의 건전지 제품에는 38만개 넘는 리뷰가 달려있다. 유명 건전지 브랜드 듀라셀에 4~5만 개의 리뷰가 달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압도적인 숫자다. 판매량은 한 달 대략 585만7000달러 (한화로 약 69억원)으로 추정된다. 아마존이 아마존 시장에서 잘나가는 방법을 공부하면, 제품이나 사업을 기획하고 있는 경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줄줄이 스펙 나열하는 시대는 갔다, 대세는 ‘움짤’

짧은 동영상과 글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은 더 이상 긴 글을 읽고 싶어 하지 않는다. 제품을 구매할 때는 귀차니즘이 발동해 상세페이지를 큰 생각 없이 훑어보기 때문에 이런 소비자 성향에 맞춰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건 브랜드의 몫이다.

아마존 PB 브랜드 Blink의 상세페이지. /아마존 탐험대
아마존 PB 브랜드 Blink의 상세페이지. /아마존 탐험대

다른 브랜드의 상세페이지 디자인과 아마존의 상세페이지를 비교하면 확연히 다르다. 긴 줄 글은 보기 어렵고 한눈에 이해가 가는 아이콘과 단어를 사용했다. 실제 상황인 것처럼 연출한 사진만 보여줌으로써 제품을 사용할 때의 모습을 미리 상상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움직이는 영상을 활용한 아마존 글로우. /아마존 특공대
움직이는 영상을 활용한 아마존 글로우. /아마존 특공대

아마존 글로우(Amazon Glow)라는 학생 공부용 디바이스를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짧은 영상을 적극 활용했다. 기기 스펙을 글로 줄줄이 나열하는 방식 대신 이 기기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직접 보여준 것이다. 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해 이용자의 손품도 줄였다. 기기를 판매 중인 셀러라면 기기의 스펙을 나열하기 전에 이런 영상 장치를 먼저 제시하는 게 좋을 것이다.

해피 밸리 판매 화면. /아마존 특공대

식품이라고 다르지 않다. 아마존 자체의 식품 브랜드 해피 밸리(Happy Belly)도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서, 브랜드 페이지만 봐도 ‘아 이거 아마존에서 만들었네’ 하고 알 수 있을 정도다. PB 브랜드별로 통일성을 보여준 것이다. 특별한 것 없이 어떤 제품인지를 글씨와 실사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 전부다. 복잡한 정보를 나열하지 않고 핵심 정보만 제공해, 소비자 선택과 구매 결정을 쉽게 도와준다.

◇잘하고 있는 곳이 곧 모법답안이다

내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소비자에게 알려주고 싶은 장점들이 너무 많아서 할 말이 많은 셀러라면 꼭 아마존의 PB 상품들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전자 상거래 시장 성장에 따라 눈에 띄게 커지고 있는 곳이 아마존 시장이다. 아마존에서 물건을 팔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자면 가장 이상적인 판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 PB를 참고하자. 한걸음 더 나아가 분석까지 한다면 아마존 셀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마존 탐험대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