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블로그만 열심히 관리해서 한 달 1000만원 버는 비결은요"

퇴사 후 블로거, 지금은 프로 여행 작가가 된 여성의 이야기

저 직업은 무슨 일을 하는 걸까? 저 일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궁금한 일이 있으셨나요. 직업별 궁금증을 해소하는 '그 일이 알고 싶다' 시리즈. 이번 편에선 퇴사 후 블로그에 뛰어들었다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이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모든 직장인이 가슴에 사표 하나쯤은 품고 있다’는 말이 있다. 여느 직장인처럼 퇴사를 꿈구기만 하다가 뜻밖의 질문을 받고 퇴사를 실천에 옮긴 이가 있다. 여행 기록 블로그로 출발해, 현재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권호영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여행 기록 블로그로 출발해, 현재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권호영 작가. /그레이웨일

-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현재 블로거와 여행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권호영입니다. 지금은 블로그를 통한 수익과, 블로그 덕에 발간한 책의 인세로 생활하고 있고요. 사실 기고와 강연 등으로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어요. 조금은 생소한 ‘조지아’라는 나라를 다녀와서 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고, 조지아 대사님이 직접 초대까지 해주실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첫 책에 힘 입어 두 번째 책도 냈는데요. 제 나름의 노하우를 담은 ‘블로그를 잘하는 방법’을 출간해 역시 베스트셀러가 됐죠. 심지어 브랜딩과 블로그 관련 강연 요청도 많이 받아서 도서관에서 소규모 강연도 많이 진행했어요. 제 노하우를 배우신 분 중에서 일 방문자 5000명을 거뜬히 넘기는 경지로 블로그를 훌륭하게 키운 분도 계시고, 책을 쓴 분도 계세요.”

조지아 대사에게 초대 받은 권 작가. /그레이웨일

- 블로그로 정말 의미있는 수익을 낼 수 있나요.

“직접 해보면 돈이 된다는 걸 느끼게 될 겁니다. 제 주변에 블로그 하나로 월에 1000만원씩 벌고 있는 분들도 있어요. 저 역시 내가 잘 쓸 수 있는 내용인 여행과 영어를 주력 분야로 블로그를 키우기로 맘 먹고 시작했는데, 여행 쪽에서 반응이 오더라고요.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 덕분에 여행을 공짜로 다녀오기도 했죠.

특정 여행기를 남기는 유료 광고도 진행을 했어요. 1500만원을 지원받고 하와이와 핀란드를 다녀왔죠. 유명한 최고급 명품백 가격 하나 수준인데, 저에게는 그 이상의 의미와 즐거움을 찾은 경험이었어요. 사실 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훨씬 많아요. 제 방법은 그 중 하나일 뿐이죠. 제가 당장 알려 줄 수 있는 것만 해도 8개가 넘습니다. 저처럼 평범한 직장인도 해냈는데, 컴퓨터만 있다면 누구나 해낼 수 있습니다.”

여행 중인 권 작가. /그레이웨일

-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생각보다 블로그가 빨리 성장했고, 블로그가 삶에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져갔어요. 할 수 있는 것도 많아지고, 돈도 더 다양하게 벌 수 있게 됐죠. 하지만 잘 다니고 있는 직장을 관두는 건 또 다른 차원의 문제였어요.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던 어느 날, 어떤 학생이 제게 ‘할머니 될 때까지 이 일을 하실 건가요’ 묻더군요. 그 때 곧바로 ‘그럴 거다’고 대답하지 못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정신을 차렸죠. ‘죽을 때까지 이 일을 하고 살 생각이 없는데, 시간을 여기서 보내는 것보다 정말 하고 싶은 걸 찾아서 시작해야겠다’란 마음이 솟구쳤죠. 더 늦기 전에 좋아하는 걸 하며 살아 보기로 했어요.”

◇블로거이자 프리랜서의 삶

강연 중인 권 작가의 모습. /그레이웨일

- 블로그는 어느 정도로 키우셨나요.

“현재 1만5000명의 이웃과 구독자가 있어요. 매일매일 이웃 신청이 들어오는데 일일이 확인을 못하고 있어요. 사실 블로그는 이웃 수보다 일 방문자 수가 중요한데요. 최대 1만~3만명을 찍은 적도 있어요.

블로그 글을 적극적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하루 5000명 이상의 방문자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책을 집필 중이고 다른 업무들로 바빠서 이정도인데, 맘만 먹으면 바로 1만명은 거뜬히 올릴 수 있어요. 옛날 말로는 ‘파워블로거’이고 요즘 말로는 ‘최적화 블로거’라고 하죠.”

- 블로그로 어떻게 책을 낼 수 있나요?

“블로그에서 브랜딩을 잘하고,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 대해 글을 잘 정리하면 누구든 할 수 있어요. 저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브런치에도 글을 정리하고 있는데요. 조지아 여행 책은 아예 내겠다는 마음을 먹고 제대로 정리했어요.

참고로 저는 관심이 가는 출판사들에 먼저 연락을 했고, 다행히 원하는 대로 책을 출판하게 됐어요. 너무 잘 돼서 지금은 3월에 출간할 예정인 포르투갈 책을 열심히 준비 중이에요.”

◇다시 뜨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권 작가의 블로그 메인 화면. /네이버 캡처

- 블로그는 과거에 비해 한 물 갔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다들 블로그의 유행은 지났고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라고 그러는데요. 요즘 다시 블로그가 떠오르고 있답니다. 올해 신규 콘텐츠 수만 해도 3억개로 역대급이라고 해요. 전년 대비 50%가 증가한거죠. 전체 블로거의 70%는 MZ세대입니다. 젊은 친구들 사이에서도 블로그가 기록용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죠.

블로그는 장점이 많아요. 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비해 돈과 시간을 적게 들여도 되고, 카테고리별로 저장해서 보기가 쉽거든요.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 블로그에 일기라도 쓰기 시작해보세요. 바로 네이버 계정만 있으면 가능해요. 점점 욕심이 생겨서 네이버 메인에도 노출되고, 방문자 수도 몇 천 명씩 들어오고 수익도 얻는 행복한 일이 일어날테니까요. 어려운 글을 써야 한다는 생각은 접어두세요. 네이버 블로그 최고 인기 주제는 ‘맛집’과 ‘일상’입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어도 블로거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권 작가 /그레이웨일

- 책을 출간한 계기는요.

“블로그 하면서 ‘블로그 키우는 팁을 알려 달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아예 블로그 키우는 방법을 담은 책도 출간했죠. 시중에 있는 책들이 대개 막연해서 누구나 보고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정리해서 책을 썼고 베스트 셀러가 됐습니다.

10년 이상 블로그를 키우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영상으로 남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블로그 클래스’도 제작하고 있어요. 정말 이렇게 상세하게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꼼꼼하게 강의를 제작하려고 힘을 쏟았죠. 만약 블로그로 내년에 두 번째 월급을 만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봐도 후회 없는 강의일 겁니다.

여행 중인 권 작가. /그레이웨일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려요.

“저는 할머니가 돼도 운동화 신고 선글라스 끼고 여행 다닐 거예요. 그 기반에는 아마 블로그가 함께 하겠죠. 글이나 사진 실력이 출중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솔직히 처음부터 잘 할 필요는 없어요. 용기를 갖고 시작부터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게 블로그가 인생의 발판이 됐던 것처럼,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가벼운 일상 기록부터 시작하면서 2022년에는 새로운 발판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지금 바로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하세요.”

/그레이웨일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