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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장사 초보가 아마존에 진출하는 가장 빠른 방법

아마존 인큐베이터가 된 청년 이야기

‘이런 것도 파나’ 싶을 정도로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을 파는데요. 즉 아마존에선 틈새 시장만 잘 파고 들면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파는 셀러 중 절반 이상이 한달에 평균 5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한 셀러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는 ‘아마존 탐험대’를 연재합니다.

아마존 판매 전문가 정현군 이사. /아마존 탐험대

오픈마켓 창업을 꿈꾸다가도 막상 실행하려면 겁부터 난다. 아마존 진출 희망 셀러에게 컨설팅을 하는 ‘오버노드’ 정현군 이사를 만나 오픈마켓 성공 노하우를 들었다.

◇아마존 셀러들 매출 10배 키우는 회사의 정체

강연 중인 정 이사. /아마존 탐험대

오버노드는 아마존 셀러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회사다. “한국에는 좋은 제품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 다만 국내 시장에만 집중할 뿐 글로벌 진출은 엄두도 못 내는 곳이 대다수죠. 이런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성장 후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준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동안 아마존 진출을 꿈꾸는 100여 군데 기업의 입점을 도왔다. 이미 입점했지만 판매 성과가 지지부진한 기업들의 스케일업을 도우며 대략 350~400건 정도의 컨설팅을 진행했다. 컨설팅 후 돈독해진 몇몇의 기업과는 판매를 대행하면서 수익을 나누기도 한다.

오버노드가 컨설팅한 브랜드 중 하나. /오버노드
오버노드가 컨설팅한 브랜드 중 하나. /오버노드

컨설팅 내용을 잘 따랐던 한 브랜드의 경우, 현재 월 매출 1억원을 내고 있다. 판매 대행의 경우 시작 단계에서 월 100만원 수준이었던 한 달 매출이 10배 성장해서 월 1000만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 모든 성공의 토대는 개인적으로 쌓은 아마존 셀링 노하우다. “그동안 컨설팅을 하면서 정말 많은 데이터를 쌓았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는 온라인 커머스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판매도 하고 있어요.”

◇아마존 셀링의 성공 공식

그는 과거 월급을 투자해서 아마존 셀링을 시작했다. “중국에서 휴대폰 액세서리를 소싱해서 브랜드 이름을 정하고, 패키지 디자인도 직접 했어요. 2014년부터 아마존 셀링을 시작했는데요, 월급 외의 소득이 생겨서 생활비에 보태는 등 경제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죠. 아마존 판매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서 2017년 퇴사를 결심했어요.”

제품을 포장하고, 사입하는 모습. /아마존 탐험대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면서 적지 않은 실패도 경험했다. “무작정 동대문에서 발품을 팔아서 포장해서 아마존에 판매하고, 수익 조금 낸 뒤 또 다시 그 돈으로 또 다른 제품을 찾아서 판매하다가 보니 계속 정체되는 느낌이었어요.

좀 더 똑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아서 외부 툴을 활용해 데이터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몇 명인지, 재고는 어느 정도 있는 지, 판매량과 모든 데이터들을 조합해서 판매량을 예측해서 접근했더니 의미 있는 매출이 나기 시작했어요.”

열심히 제품을 준비 중인 구성원들. /아마존 탐험대팀

아마존의 데이터는 무료로 볼 수 있으며, 돈을 지불하면 더 유용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어떤 셀러가 잘 나가고 있는지, 어떤 제품이 가장 잘 나가는 지 등의 정보를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취합해서 정리하면 아마존 성공 방정식을 알아낼 수 있지요. 제품 판매 전에 데이터로 확실한 근거를 만든 뒤 접근하면 실패할 일이 없어요.”

◇아마존 셀링, 누구나 할 수 있다

뭐든 처음에 배우는 게 어렵지, 일단 시작하면 된다는 게 그의 말이다. “제대로 배우고 시작하면 직장인 연봉 정도의 수익은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시작한다면 추후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하기가 너무나도 쉬워져요.”

자사 브랜드와 제품을 가진 사람이라면 아마존 셀링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너무나 당연하고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쿠팡 로켓 와우 회원이 현재 470만명인데 미국의 아마존 회원은 그의 30배인 1억4000만명이 넘어요. 이용자 차이부터가 엄청나죠.

사실 아마존이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보다 더 하기 쉬워요. 아마존에서는 모든 상세페이지 구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엄격하게 짜여 있어서 이에 맞춰서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국내 커머스 플랫폼보다 훨씬 시작하기 쉬워요.”

정 이사는 초심자가 아마존 셀링에 입문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다. /아마존 탐험대팀

◇초심자가 아마존 셀링에 뛰어들 수 있는 법

정 이사의 지인들도 그를 따라 아마존 사업에 뛰어들었다. “’나도 성공했으니, 너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줬더니 다들 아마존 사업에 빠져들고 있어요. 실패했으면 알려주지도 않았을테지만, 누구나 할 만하고 그 잠재성을 믿기 때문에 추천하는 것이죠”

자체 제품과 브랜드를 만들어서 진행하기 부담스러운 이들에겐 특정 브랜드의 제품 판매 독점 계약을 맺는 ‘RS’(Revenue Share) 방식을 권했다. “제품을 준비하는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바로 아마존에 론칭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죠.

국내 제조사들이 직접 판매를 하면 좋겠지만, 대다수 분들이 나이가 많아서 온라인 판매를 어려워하시거나 아마존 할 겨를도 없이 바쁘세요. 그분들 입장에서 판매 대행은 잃을 게 없는 선택지죠. 이 영역을 잘 공략하면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아마존 셀링과 영어 실력의 상관관계는

그는 ‘영어를 잘 해야 아마존 셀링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컨설팅한 업체 중에서 영어가 어렵다고 포기한 사람은 단 한 명 도 없었습니다. 아마존은 제품만 아마존 창고에 잘 넣어주면 아마존에서 직접 제품 주문 확인, 배송, CS까지해주는 FBA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품 설명란에 기입할 때 빼고는 영어를 쓸 일이 없죠. 아마존 셀러의 상당수가 미국인이 아니라 중국인이라는 사실도 영어의 중요도가 낮다는 점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여태 쌓아온 노하우로 열심히 컨설팅을 하고 마케팅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좋은 일들이 생겼다. “이제 아마존 코리아에서 공식적으로 선정한 파트너사가 됐습니다. ‘아마존 SPN’이라고하는 아마존 코리아에서 직접 선정한 서비스 전문가들을 뜻하죠. 여기에 선정되고 나서 아마존 셀러를 하고 싶으신 분들과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돼 기쁩니다.”

◇운이 아니라 의지가 성공여부 결정

정 이사는 하루 2시간이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아마존 탐험대

정 이사는 하루에 2시간씩만 투자하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초반에 배우는 과정에서 조금만 더 하면 잘 되는데, 그쯤에 그만두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아마존 셀링의 성공 여부는 의지에 달려있어요. ‘그냥 되면 되는 거고 안되면 안 되는 거지’가 아니라, ‘한 달에 무조건 수익 200만원 낼 거다’라는 마음가짐과 목표 설정이 필요한 거죠.

요즘 구글보다 아마존에서 물건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졌다고 합니다. 빨리 시작할수록 유리합니다.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지금 바로 아마존 셀링부터 뛰어들어 보세요.”

/아마존 탐험대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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