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얘깃거리 드림

7명 중 6명 틀렸다 '다음중 개를 처음 만날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제 6회 반려인 능력시험 열린다

반려인 1000만 시대다. 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를 보면 국내에서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552만 가구, 반려인 수로 환산하면 1262만명이다.

반려동물 가구가 늘어난 만큼 유기견, 유기묘 수도 많아지고 있다. 동물자유연대가 발표한 ‘2022 유실·유기 동물 발생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거리로 나온 유실·유기 동물은 11만2,226건이다.

제6회 반려인 능력시험 공식 포스터./접수 사이트

여름휴가철 유기 동물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반려동물을 키울만한 자질을 갖고 있는지 서울시가 반려생활 파트너 기업 동그람이와 반려인 능력시험을 공동 주최한다. 7월 9일부터 8월 25일까지 선착순으로 5000명을 모집한다. 모집 인원수는 강아지 부문 3000명, 고양이 부문 2000명이며 모집 완료 시 조기 마감될 예정이다. ‘동그람이’ 접수 사이트에서 신청을 받는다.

반려인 능력시험은 국가공인시험이 아닌 이벤트성이지만, 올해 6회째를 맞이할 만큼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온라인 필기시험과 오프라인 실기시험, 멍냥 연수원 세미나까지 세 단계로 이뤄진다.

2023 반려인 능력시험./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

필기시험은 동물 등록, 펫티켓, 동물보호법과 같은 돌봄 상식부터 반려동물 행동 이해, 건강 및 영양 관리 등 전문지식, 펫로스와 장례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 생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총 50문항이다. 설채현, 김명철 등 대한민국 대표 반려동물 전문가가 출제위원으로 참여했다.

제법 난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필기시험. 2023년 치러진 강아지 부문 필기시험에서 가장 오답률이 높았던 문제는 무엇이었을까. ‘개를 처음 만났을 때 올바르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였다.

2022 반려인 능력시험./서울시

5개의 보기 중에 정답을 고르는 것으로 개가 불안하지 않도록 스스로 다가올 수 있는 시간을 준다, 개와 친해지기 위해 손을 뻗으며 냄새를 맡게 해 준다, 개와 소통하기 위해 눈을 똑바로 바라본다, 처음 만났을 때는 억지로 스킨십을 하지 않는다, 개와 친해지기 위해 몸을 앞으로 숙여 인사한다 등의 보기가 있었다. 정답률은 14.7%에 불과했다. 응시자들은 ‘개와 친해지기 위해 손을 뻗으며 냄새를 맡게 해 준다’를 복수 정답으로 골라 문제를 틀렸다. 시 관계자는 “개가 싫어하는 사람의 행동 3가지는 손 뻗기, 눈 바라보기, 상체 무게 중심 낮추기”라고 설명하며 오답인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해 고양이 부문 필기시험 오답률 1위 문제는 '다묘 가정 고양이들의 싸움 중 수동적인 공격 방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였다. 정답률은 14.4%에 불과했다.

주요 통로를 막아 다른 고양이가 중요 자원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고양이들만 이용하는 통로를 막아 이동 동선을 차단한다, 특정 대상 고양이를 계속 째려보아 자리를 피하게끔 한다, 상대 고양이에게 위협음의 하나로 하악질을 한다, 집안 곳곳에 배뇨 실수를 한다 등의 보기 중 정답은 주요 통로를 막아 다른 고양이가 중요 자원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고양이들만 이용하는 통로를 막아 이동 동선을 차단한다, 특정 대상 고양이를 계속 째려보아 자리를 피하게끔 한다였다. 대부분의 응시자가 복수 정답 고르기를 틀렸다.

시 관계자는 "수동공격이란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으면서 상대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것을 뜻하는데, 가로막기, 동선 차단하기, 째려보기는 다묘 가정에서 가장 흔한 수동적이고 은밀한 공격 방법"이라며 문제를 설명했다.

고득점을 받기 위한 기출문제도 공개되는데, 서울동물복지센터 홈페이지의 반려인 지식 문제 은행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그람이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에서도 예상 문제 공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2023 반려인 능력시험./동그람이 공식 유튜브

실기시험에서는 반려견을 시험하는 것이 아닌, 반려인의 일상 대처능력을 확인한다. 강아지와 함께 정해진 코스를 걸으며 타인과 개, 여러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을 평가하며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자는 취지로 열린다. 실기시험 평가항목으로는 줄 당기지 않고 걷기, 카페 지나가기, 횡단보도 앞 대기하기, 방향 전환하며 걷기 등이 있다.

필기시험 성적 우수자 400명(강아지 부문, 고양이 부문 각 최대 200명)에게는 반려동물 전문가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세미나 ‘멍냥 연수원’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실기시험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이, 합격자에게는 합격증이 제공된다. 성적 우수 경품으로는 강아지 부문 두잇 드라이하우스, 피카노리 프리미엄 타니 유모차 등을 공개했다. 고양이 부문은 가또블랑코 아이언 루나 대형 캣타워, 조공 간식 등을 수여한다.

2023 반려인 능력시험./동그람이 공식 유튜브

서울시민뿐 아니라 전국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필기시험 동점자의 경우 시험 완료 시간이 빠른 순으로, 시험 이탈 횟수가 적은 순서대로 등수가 정해진다. 실기시험은 온라인 필기시험 신청 시 함께 신청해야 하며 최종 참가자는 개별 공지된다. 실기시험 참가는 만 18세 이상 보호자만 참가 가능하며 맹견은 응시할 수 없다.

/이소연 에디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