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절반으로 줄인 퀵서비스 플랫폼 창업기
창업 기업은 한 번 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큰 시행착오를 겪는 '데스밸리(죽음의 계곡)'를 지납니다. 이 시기를 견디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술력, 서비스를 갖고 있다 해도 생존하기가 어려운데요. 잘 알려지기만 하면 시장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게 둘 순 없습니다.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잖아요. 주어졌을 때 부딪혀 봐야죠.”
퀵 배송 플랫폼 스타트업 ‘디버’를 설립한 장승래(50) 대표에게 창업을 결심한 이유를 묻자 덤덤히 한 답이다. 창업에 뛰어들 때 장 대표는 40대 후반 대기업 부장이었다. 무언가 새로 시도하기 위해 내려놓아야 할 게 많은 위치였다.
도전의 계기는 2018년 LG유플러스 사내벤처 공모전이다. 공모전 당선팀으로 출발해, 설립 2년 만에 매출 19억원 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올해 목표 매출액은 50억원이다. 23년간 한 회사에서 일하던 회사원의 늦깎이 창업 스토리를 들었다.
◇육아휴직 중 창업, 사내벤처하면서 피봇
디버는 중개 수수료를 경쟁업체의 절반 수준으로 줄인 퀵서비스다. 주문 접수, 기사 배정, 물류 배송 확인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했다. 주문 고객과 가까운 기사에게 주문이 전달돼, 기사가 선택하는 방식이다. 두 명 이상의 기사가 동시에 같은 주문을 선택하면 평점순으로 배치된다. LG 유플러스, 마켓컬리, 스포티파이 등 800여 기업이 디버를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배송 건수가 50만 건을 넘어섰다.
1995년 LG유플러스의 전신인 데이콤에 공채로 입사했다. 우직하게 회사를 다녀, LG 유플러스 네트워크 부장 자리까지 올랐다. 승진한 건 좋았지만 일이 만족스럽지 않았다. 주 업무가 통신 관련 현장을 감독하고 민원을 처리하는 것이었다. “창의성과는 거리가 먼 일이었어요.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 지루했죠. 회사 생활에 대한 권태감으로 찬 머릿속을 창업으로 채웠어요.”
-창업에 대한 꿈은 부장 되고서 처음 가졌나요?
“아뇨. 그 전부터 있었어요. 12년 전 예상치 못한 축복이 생겼을 때예요. 첫째와 둘째가 이미 초등학생일 때, 셋째가 태어났어요. 육아 휴직을 썼는데, 아마 LG유플러스에서 최초로 육아휴직을 쓴 남자였을 거예요. 휴직하니 배움에 대한 욕심이 샘솟더군요. 학사 학위를 야간대학으로 취득한 경험을 살려 중앙대 경영전문대학원 석사 과정에 진학했어요. 낮에는 육아를, 밤에는 수업을 들으며 공부했던 게 창업을 위한 시작이 됐어요.”
-창업의 구체적인 계기가 있다면요.
“사업 계획서를 만드는 과제가 있었어요. 특정 방송사나 엔터테인먼트의 굿즈를 만드는 콘텐츠 사업이었죠. 과제 제출에 그치지 않고 그 사업을 현실화 해봤어요. 2012년 시작해 복직 후에도 이어나갔죠. 3개월 만에 매출이 8억원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돈이 벌리기 시작하니까 그만할 수 없어서 5년 간 이중생활을 했어요. 평일에 고객을 만나는 상황이 생기면 연차를 써야 했죠. 그런데 실속이 없었어요. 매출이 잘 나와도 투자 비용이 너무 커서 수익이 안 났거든요. 두 일을 동시에 하는 게 버겁기만 했습니다.”
-그렇다고 안정된 직장을 접기는 쉽지 않았을 텐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에 사내벤처 공모전이 눈에 들어왔어요. 사내벤처 공모전은 회사의 지원을 받으며 창업의 꿈을 이어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죠. 진행하던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해 새 아이디어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퀵 서비스’가 눈에 들어왔어요.”
-‘퀵 서비스’에 주목한 계기는요.
“회사에서 퀵 서비스를 이용할 일이 많았어요. 대부분 빠른 시간에 정확히 전달해야 하는 문서들이었죠. 아무리 IT(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해도 물건 주고받는 일은 계속되겠다 싶었어요. 당시(2018년) 누구나 하루 1~2시간 짬을 내서 배달 기사로 일할 수 있는 음식 배달 중개 앱이 생기고 있었어요. 퀵 서비스에 크라우드 소싱(대중 참여로 해결책을 얻는 방법)을 접목하면 재밌는 사업이 되겠다 싶었죠.”
◇수수료 반으로 낮추고, 거리와 평점 감안한 기사 배정
크라우드 소싱을 접목한 퀵 서비스 플랫폼 아이디어로 가능성을 인정받아 LG유플러스 사내벤처 1기로 선정됐다.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주변 시장부터 샅샅이 살폈다. 퀵은 물론이고 대리운전 같은 유사 플랫폼의 기사로 직접 활동했다. “비슷한 플랫폼은 다 경험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5000건 정도 뛰었어요. 폭우 속에서 배달할 때는 회의감이 들기도 했죠. 지금은 웃으며 말하지만 그땐 정말 힘들었어요. 당사자가 돼 보니 몰랐던 문제들이 눈에 들어왔죠.”
-어떤 문제를 발견했나요.
“기사 입장에서 가장 큰 불만은 과한 수수료였어요. 업체가 퀵 요청을 받아 기사를 배정하는 데 소요되는 인건비와 운영비인데요. 보통 퀵비에서 23%를 공제해요. 퀵비가 1만원이면 기사는 7700원을 가져가는 거죠. 결국 수수료를 제하고도 원하는 수입을 올리기 위해선 하루 많은 양의 배송을 처리해야 해요. 지치고 힘들죠. 직장 다닐 때 기사들에게서 ‘빨리 좀 내려와서 물건 받아 가라’는 짜증 섞인 전화를 자주 받았는데, 그 심경이 이해가 갔어요. 높은 수수료로 인한 악순환은 소비자 효용도 떨어뜨려요. 한 건 끝내기 무섭게 다음 배송지로 가야 하니 배송 정확도가 떨어지기 쉽거든요. 기사도, 이용자도 모두 불만족스런 상황이었죠. 이런 비효율성에 변화를 주고 싶었어요.”
-해결책은요.
“중개 수수료를 10%대로 반 토막 냈습니다. 퀵 주문 접수, 기사 배정, 물류 배송 확인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해서 운영비를 줄이고 수수료는 적게 받는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2019년 9월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퀵 서비스 이용이 훨씬 간편해졌다’, ‘수수료가 저렴해서 좋다’는 평을 받았어요. 자신감을 얻어서 같은 해 11월에 바로 정식 서비스 출시와 함께 법인을 설립했어요.”
-다른 퀵 배송 플랫폼과의 차이점은 뭐라고 설명하나요.
“우선 기사의 자율성이 보장돼요. 파트너(디버는 기사를 ‘파트너’라고 부른다)가 앱에서 거리, 무게 등을 확인해 주문을 선택하는 방식이니까요. 자가용, 대중교통, 오토바이 등 본인이 편한 수단으로 선택한 주문만 완료하면 돼요. 이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고 비용이 절감됩니다. 큰 물건은 추가 비용이 드는 용달차를 찾느라 애를 먹는데, 디버에선 해당 차량을 가진 파트너가 주문을 가져가게 됩니다. 모든 주문은 가까이 있는 기사에게 먼저 추천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모두 아낄 수 있어요. 기존 퀵 서비스보다 비용이 15% 정도 절감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두 명 이상의 기사가 동시에 같은 주문을 선택하면 평점순으로 배치가 돼요. 평점은 사람이 매기는 게 아니고 배송 속도, 정확도를 고려해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매겨져요.”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기업을 타깃으로 만든 플랫폼이라 초기에는 기업만 이용했어요. 요즘은 꽃과 케이크를 다루는 소상공인들도 디버를 이용해요. 고객에 대한 배송용이죠. 케이크는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조심히 배송해야 하는데, 배송 과정 사진을 제공하니 안심하고 쓸 수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낮은 중개 수수료 덕분인지 창업 3년 만에 파트너 수 2만명을 돌파했다. LG 유플러스, 마켓컬리, 스포티파이 등 800여 기업이 디버를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배송 건수는 50만 건이다.
◇문서수발함 대행으로 다각화
2020년 1월부터 문서 수발실(회사에서 발신하거나 수신한 문서 및 물류를 관리하는 곳)을 디지털화한 물류 관리 플랫폼 ‘디포스트’를 시작했다. 전용 사이트와 모바일 웹, 키오스크(터치스크린 형식의 무인 단말기)로 물류를 수령하고 택배와 퀵을 접수할 수 있다.
-디포스트는 어떻게 출범하게 됐나요?
“‘디버 생태계’ 확장의 일환으로 출발했어요. 주 이용자인 기업의 퀵 건수를 늘리려면 문서 수발실을 공략해야겠더라고요. 대부분의 기업이 장부에 수기로 서명을 하는 아날로그 방식을 써요. 우리가 문서 수발실을 관리해서 그 기업이 자연스럽게 디버의 퀵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면 어떨까 싶었죠. 잘 공략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디포스트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편리한가요.
“수기 장부보다 유실 위험이 훨씬 적죠. 모든 정보가 프로그램에 저장되어 있으니까요. 보안 기능으로 개인정보도 보호할 수 있고요. 오늘 어떤 물류가 들어왔고 누가 받아 갔는지, 수령하지 않은 물건은 어떤 건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디포스트는 현재 프론트원과 LG 유플러스 사옥 3곳, 위워크코리아 6곳 등 총 10곳에서 지점을 운영 중이다. 올해 안으로 30개소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도전할 수 있을 때 도전하세요”
-앞으로 목표는요?
“사용자에게 시간을 선물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싶어요. ‘디버와 디포스트를 이용해서 시간이 많이 절약됐다, 생활이 편리해졌다’는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듣고 싶어요. 지금은 마케팅 비용이 월 100만원 밖에 안 들어요. 앞으로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해서 파트너 수도 늘리고, 일반 대중이 퀵을 신청할 수 있게끔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지금처럼 계속 성장하다 보면 퀵 배송 플랫폼의 일인자가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도전할 수 있을 때 도전하세요.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해요. 안 그러면 고민만 하다 세월이 흘러가더라고요. 요즘에는 창업 지원 정책도 잘 돼 있고 디캠프(은행권창업청년재단) 같은 지원 기관도 많아요. 그리고 사내벤처를 적극 활용하세요. 혹여나 성과가 좋지 않아도 다시 돌아갈 곳이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장강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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